본문 바로가기

Photo&Story/의정활동

2013년 2월한국-유럽연합(EU) 수교 50주년 기념식 축사

 

한국-유럽연합(EU) 수교 50주년 기념식 참석 축사

 

한국과 유럽연합(EU)의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리셉션이 21일 저녁(현지시간)브뤼셀 소재 EU 집행위원회 본부 건물에서 거행되었습니다.

 

 벨기에 유럽연합 주재 한국대사관과 유럽 대외관계청이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호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 데이비드 오설리번 대외관계청 사무총장 등 EU 집행위 인사들과 EU 외교단, 현지 경제계, 언론계 인사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국 측에서는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김종훈 의원(새누리당)과 김창범 유럽연합 주재 대사, 그리고 교민 대표와 상사, 주재원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바호주 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EU와 한국의 관계는 지난 50년간 엄청난 발전을 이룩했다.한국은 EU와 민주주의적 기본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종훈 의원은 "한국-EU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담당했던 전직 각료로서 한국-EU관계가 다방면에서 확대되고 있는데 만족한다고 말하고 앞으로 50년도 양측 관계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확신한다" 강조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의 전통음악과 함께 대중음악이 공연이 열려 200여 참석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한국과 EU는 지난 1963724일 외교관계를 수립했다.이후 한국과 EU1996년 한국-EU 기본협력협정을 체결했으며 2010년에는 FTA에 서명했습니다.